2학년 1학기

C#프로그래밍(C#Proramming)

C# 언어는 단넷 개념과 객체지향 개념을 이해하고 기초 문법과 프로그램 및 메모리 구조를 기반으로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도록 강의하는 과목이다.

따라서 본 강의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객체 지향 개념과 .NET Framework 기반 프로그램 개념

[2] 정적 바인딩과 동적 바인딩 개념 및 컴파일러 처리 단계별 구조

[3] C# 언어의 특징과 구조

[4] C# 기본 문법

[5] C# 고급 문법 및 .NET Framework 기반 객체지향 프로그램

[6] 원도우즈 환경에서의 C# 구조

[7] 윈도우즈 환경에서의 C# 프로그래밍

[8] 인공지능 기초 알고리즘 C# 프로그램 

JAVA프로그래밍 I(JAVA Programming I)

객체지향 언어의 기초적인 개념과 자바 언어의 기본 구조, 클래스, 상속, 메모리 구조, 인터페이스와 패키지, 예외처리, 다중 스레드 등에 관해 학습한다.

시스템운영(System Administration)

시스템 설계용 언어인 C언어와 UNIX 또는 Linux의 개념을 학습하고 서버시스템의 사용  기법 등을 습득한다.

컴퓨터구조(Computer Architecture)

전자계산기의 구성과 설계에 대한 개념과 기법을 익힌다.

데이터의 표현방법, 레지스터 전송과 마이크로 동작 제어 장치, 기억장치, 입출력 장치의 구조와 설계 기법을 습득한다.

진로지도 III(Councelling of life course III)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

2학년 2학기

JAVA프로그래밍 II(JAVA Programming II)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적인 지식부터 자바의 핵심 부분, 응용 부분까지를 강의한다.

실무 중심의 예제를 통해 응용 프로그래밍 개발 기술을 배울 수 있도록 실습실에서 이클립스를 이용한 개발 환경에서 강의한다.

데이터통신(Data Communication)

데이타 통신 및 컴퓨터 통신의 기본 원리, 구조, 기법을 숙지하고 통신 표준 규격 및 권고안을 파악하며 layer 2의 통신기술을 파악하고 익힌다.

운영체제(Operating System)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정의 및 역사적 발전 과정을 익히고 배치 시스템, 타임쉐어링 시스템 및 실시간 시스템의 구성을 배운다.

컴퓨터 시스템을 구성하는 여러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기법을 배우며 오퍼레이팅 시스템을 설계할 수 있게 한다.

진로지도 IV(Councelling of life course IV)

1) 상담을 통해 전공 선택과 진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2) 학생이 원하는 취업 분야에 필요한 사항들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3) 기타 사항에 대한 상담을 한다.

4) 전공학습 및 진로선택과 관련된 도서를 선정하여 읽고 토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