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소개학과소개2023년 학과소개

학과소개

제목
   컴퓨터공학부
컴퓨터공학전공 메타버스전공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과 메타버스로 전환되고 있는 IT 기술 트랜드에 맞추어 최신 IT 기술과 실습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통해 실무 역량을 겸비한 핵심 소프트웨어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2학년까지 전공기초 교과목을 학부공통 교육과정으로 운영하여 IT 전문가로서의 기초 역량을 키우고 3학년부터 전공심화 교과목을 학습하여 실무 역량을 키웁니다.

I컴퓨터공학전공

 
컴퓨터공학전공

소개

컴퓨터공학의 전반적인 교과목을 학습하여 다양한 IT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배양하고, 사물인터넷, 클라우드시스템, 빅데이터처리, 인공지능 등 고급 IT기술에 대한 심화 학습을 통해 취업 역량을 강화하여 현장 밀착형 IT 전문가를 양성하는 전공


목표

핵심 소프트웨어 개발자, 빅데이터처리 전문가, 인공지능 전문가, 클라우드시스템 구축 및 운영 전문가 등 IT 관련 모든 산업에서 요구하는 IT 전문가를 양성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4개 학기)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컴퓨터통신, 운영체제 등의 컴퓨터공학의 기초 과목과 Python, C, C++, C#, Java 등 실무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실습 중심으로 학습하면서 프로그램 코딩 역량을 배양합니다.

3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4개 학기)

현장 밀착형 실무 기술과 고급 IT 기술을 소프트웨어엔지니어링, IoT 프로그래밍, 클라우드시스템 이해, 인공지능 등 전공심화 교과목을 통해 학습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주요교과목 관련자격증 졸업후 진로

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웹프로그래밍

클라우드컴퓨팅이해

빅데이터분석

클라우드빅데이터응용

인공지능

정보처리기사

정보보안기사

빅데이터분석기사

데이터분석전문가

CCNA

CCNP

OCP

OCJP

소프트웨어개발기업

공공기관

금용기관

빅데이터 분석 기업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기업

클라우드 플랫폼 개발 기업

시스템통합(SI) 기업

스마트폰 앱 개발 기업

정보보호 개발 및 운용기업 등

메타버스전공

 
메타버스전공

소개

프로그램 코딩 주제의 기초 교육과정과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주제의 심화 교육과정을 통해 메타버스 및 게임 등 관련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코딩 역량과 콘텐츠 제작 역량을 겸비한 창의적인 인력을 양성하는 전공


목표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자,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XR(VR/AR) 프로그래밍 전문가, 2D/3D게임프로그래머, 블록체인 프로그래머 등 향후 메타버스 서비스를 주도할 핵심 IT 인력을 양성


교육과정

1학년 1학기 ~ 2학년 2학기 (4개 학기)

컴퓨터구조, 자료구조, 컴퓨터통신, 운영체제 등의 컴퓨터공학의 기초 과목과 Python, C, C++, C#, Java 등 실무에서 요구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실습 중심으로 학습하면서 프로그램 코딩 역량을 배양합니다.

3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4개 학기)

메타버스 플랫폼 구현 및 콘텐츠 제작 기술에 대해 VR엔진프로그래밍, 메타버스플랫폼이해와응용, 메타버스콘텐츠제작, 3D게임프로그래밍, 블록체인 등 전공심화 교과목을 통해 학습하고,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을 통해 실무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주요교과목 관련자격증 졸업후 진로
 

XR기술이해

VR엔진프로그래밍

게임학개론

2D/3D게임프로그래밍

메타버스플랫폼이해와응용

메티버스콘텐츠제작

정보보호와NFT

블록체인

게임인공지능응용

 

정보처리기사

유니티 인증 자격증,

VR/AR 활용능력

게임그래픽전문가

게임프로그래밍전문가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전문가

블록체인 관리사(CBM)

 

가상세계 기획자 및 디자이너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자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자

XR(VR/AR) 프로그래머

2D/3D 게임 개발자

블록체인 프로그래머

백엔드 서버프로그램 개발자

IT 프로그래머

데이터베이스 개발자 등